본문 바로가기

정보/뉴스

맘카페 상품권 사기 피해자들 집단 고소

반응형

맘카페 사기 요약


사기 피의자 박 씨는 본인이 운영하는 맘카페 회원들에게 일정금액의 상품권을 구입하면 등급에 따라

15~35% 이상의 추가 상품권을 지급하기로 하였다.

초기에는 상품권 구입에 따른 추가 상품권을 지급하여, 카페 회원들이 박 씨를 믿고 계속해서

상품권 재테크에 참여하였다.

그러나 점점 추가 상품권 지급이 늦어졌고 아예 받지 못하는 경우도 생겼다.

피해가 눈덩이처럼 커지자 맘카페 사기 피해자들은 집단으로 고소를 하였고, 현재 수사가 진행 중이다.

 

맘카페 사기 전말


박 씨는 지난 2019년 맘카페를 개설하여 가전제품과 유아용품 등을 저렴하게 판매하면서 유명해졌고,

카페 회원수는 빠르게 1만 5천여 명 이상이 되었다.
카페 규모가 커지자 박 씨는 '상품권 재테크'를 유도했다. 상품권 재테크는 일정금액의 상품권을 구매하면 

카페 회원의 등급에 따라 15~35%까지 추가로 상품권을 지급하는 방식이다. 

 

상품권을 구입한 카페 회원들은 여러 번 추가 상품권을 받으며 박 씨를 믿게 되었고, 점차 투자금액을 늘렸다. 대출을 받거나 집 보증금을 빼서 거액의 투자를 하는 카페 회원들도 있을 정도였다.

또한 박 씨는 연예인과 정치인과의 인맥을 과시하며 피해자들을 더욱 믿게 만들기도 했다.

 

그러나 2021년 하반기부터 상품권 지급이 늦어지기 시작했고, 박 씨는 다른 사업을 진행 중이라 늦어지고 있다며 지급을 계속 미뤘다.

결국 지급을 받지 못하고 피해를 입은 전국의 카페 회원들은 계속 늘어났고, 집단으로 고소하였다.

 

현재 맘카페 사기 피해자는 전국적으로 수백 명에 달하는 것으로 확인되고,  피해규모는 최소 110억 원 이상으로 추산된다고 한다. 


박 씨 측은 변제를 위해 계속 노력할 것이라는 입장을 밝혔으며, 경찰은 전담수사팀을 통해 박 씨에 대한 조사를 이어가겠다고 하였다.

 

온라인 구매사기를 당하지 않는 팁 


1. 판매가격보다 많이 싼 경우 의심과 확인  

2. 비정상적인 판매 형태는 무조건 의심하고 거르기

3. 판단이 어려운 경우 가족이나 지인에게 공유하고 생각할 것

4. 유사 사기 사례를 확인할 것

5. 사기피해사례 검색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