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료실

사업계획 관리규정(샘플)

반응형

1   

 

1 조【목 적

이 규정은 주식회사 ㅇㅇㅇ(이하 “회사”라 한다.)의 사업계획 및 방침관리를 통하여 전략적인 경영계획을 수립하고, 합리적이고 효율적으로 경영목표를 달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2 조【적용범위

이 규정은 회사의 사업계획 및 방침의 입안, 전개, 관리, 평가에 관한 업무처리절차와 방법에 대하여 적용한다.

 

3 조【용어의 정의1. “경영이념이라 함은 경영의 목적과 이를 조직적이고 효율적으로 추구하기 위한 기업활동의 정신적 좌표를 제시한 것을 말한다.2. “사업계획”이라 함은 장래를 예측하고 회사의 성장 방향과 목표를 명확히 한 것으로 부문별, 기능별로 계획을 수립하며 미래를 전망하는 것을 말한다. 사업계획은 경영계획과 동일한 의미로 사용된다.3. “품질방침”이라 함은 회사의 경영활동 중 가장 중요시 되는 품질에 대한 최고경영자의 의지를 말하며 전사적으로 추진, 달성, 유지해야 할 과업이다.4. “품질목표”라 함은 품질방침을 전개하기 위한 보다 구체화된 실시 수단 및 사고체계를 제시한 것이다.

 

4 조【책임과 권한】

1. 대표이사(1) 중장기 및 단기 경영목표의 수립 및 지시(2) 중장기 및 단기 경영목표 수립()을 확정 및 승인(3) 주기적인 경영검토를 통한 사업계획(방침)의 시행상태 확인 및 조치2. 사업본부장(1) 사업부의 사업계획의 수립 및 검토(2) 경영목표 달성을 위한 사업부의 세부추진계획의 수립, 검토 및 확정(3) 사업부의 사업계획 대비 실적을 주기적으로 평가하며, 결과를 대표이사에게 보고(4) 사업부의 경영목표를 검토 및 조정(5) 경영목표 및 방침을 직원에게 홍보 및 교육 실시3. 각 부서장(1) 경영목표 달성을 위한 소속팀의 세부추진계획 작성 및 실시결과를 매월 집계하여 사업

본부장에게 제출

(2) 사업 추진계획·실적관리에 대한 업무의 진행 및 유지관리(3) 추진실적이 목표에 미달 시, 목표달성을 위한 개선계획의 수립 및 실시

 

 

2   사업계획의 수립 및 실시

 

5 조【업무절차】

1. 사업계획의 기본방향 및 체계(1) 경영방침과 품질방침 및 품질목표에 의거하여 수립한다.(2) 세부 원가절감 계획 대비 실적관리가 가능하도록 수치화하여 관리한다.               (3) 사업계획 수립 시 검토대상 항목은 회사의 성장계획, 공장·시설계획, 비용목표, 인적자원

개발, 품질목표, 연구개발계획, 경쟁사 또는 고객의 품질목표 지수와의 비교, 고객만족 계획 등이 반영되어야 하며, 지속적인 개선항목 등을 포함하여야 한다.

2. 사업계획의 기간(1) 단기 사업계획 : 계획기간이 1~2년인 사업계획(2) 중장기 사업계획 : 사업계획 기간이 3년 이상인 사업계획(3) 사업계획서의 계획기간은 결산시기(1.1~12.31)와 동일하게 수립한다.3. 사업계획의 수립

회사의 중장기 사업계획에는 다음 각 호의 사항이 포함되어야 한다.

(1) 회사의 경영방침(2) 장기경영목표 및 기본전략(3) 경영환경 및 내부 사업수행능력 평가(4) 사업부·업무별 목표 및 추진전략(5) 기타 대표이사가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사항4. 실시 및 사후관리(1) 각 부서장은 사업계획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소속팀의 세부 추진계획을 작성한다. 이러한 개선계획은 경영목표의 달성뿐만 아니라 품질, 납기, 원가 및 서비스 등에 대한 지속적인 개선을 포함한다. (2) 사업계획의 실시 중 경영환경의 변화로 계획의 변경이 필요한 경우에는 이를 수정 또는 보완할 수 있다.

 

6 조【목표관리】1. 목표관리단위 : 목표관리는 직원 개인별(이하 목표관리단위라 한다.)로 실시함을 원칙으로

한다. 다만, 업무의 내용 또는 성격상 필요한 때에는 부서 단위로 실시할 수 있다.

2. 목표의 설정 : 각 부서장은 개인별 업무특성과 면담을 통하여 1월 내에 당해년도 기대성과를 포함하여 개인별 목표를 설정한다. 목표에는 일상업무목표 이외에 개선목표, 능력개발목표 등이 포함되어야 한다.3. 목표의 변경 : 경영환경의 변화로 사업계획 등의 수정이 불가피한 경우에는 이를 변경할 수 있다.

 

 

3   성과평가

 

7 조【경영실적의 평가】1. 경영활동을 계속적으로 파악하여 경영의 효율성을 제고하고, 경영계획의 수립과 의사결정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하여 경영실적분석을 실시한다.

2. 경영실적분석은 정기실적분석과 수시실적분석으로 구분한다.3. 경영실적분석에는 재무상태, 예산, 경제성, 시장환경 및 영업전략, 경영활동 등의 비교·분석을

통하여 결과에 대한 문제점과 개선방안, 추진전략 등의 포함되어야 한다.

 

8 조【정기실적 분석】1. 경영지원팀은 매년 회사의 경영실적분석을 실시하여야 한다. 다만, 필요한 경우에는 반기, 분기 또는 월별로 실시할 수 있다.2. 정기실적분석을 반기별로 실시하는 경우, 하반기 실적분석은 연간기준으로 한다.3. 경영지원팀은 실적분석의 결과를 종합적으로 검토·분석하여 대표이사에게 보고한다.

 

9 조【수시실적 분석】

특정한 사업의 효율적인 추진을 위하여 중심적인 경영실적분석이 필요하거나 특별한 관리가 요구되는 사항에 대하여는 비정기적으로 실시한다.

 

10 조【자료의 제출】

경영지원팀은 경영실적분석의 실시를 위하여 필요한 경우 각 팀에 자료제출 및 설명을 요구할 수 있으며, 요청받은 팀은 이에 적극 협조하여야 한다.

 

11 조【분석결과의 조치】1. 경영실적분석의 결과 도출된 주요 사안에 대하여 대표이사에게 보고한 후, 이를 각 사업부에 통보하여 사업계획 변경 등의 필요한 조치를 취할 수 있다.2. 대표이사 및 사업본부장은 경영실적분석 결과를 전략경영계획 수립 시 반영하여 경영개선을 적극 도모하여야 한다.

 

 

 

    

 

1 조【시행일】

이 규정은 0000 00 00일부터 시행한다.

 

반응형

'자료실' 카테고리의 다른 글

육아기 근로시간 단축 합의서  (0) 2019.11.05
사규관리규정 샘플  (0) 2019.08.02
고충처리규정(샘플)  (0) 2019.07.29
노사협의회 규정(샘플)  (0) 2019.07.15
퇴직급여규정(샘플)  (0) 2019.07.02